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맨듀's 내집마련기

[맨듀's 내집마련기 - 1] 20대 갓 취업한 1년차 사회초년생의 내집마련기 (취업, 시드머니, 고정지출관리, 통장쪼개기)

by 맨듀 & 퐁듀 2023. 7. 14.
728x90
반응형

 

20대 갓 취업한 1년차 사회초년생의 내집마련기 - 1

(취업, 시드머니, 고정지출관리, 통장쪼개기)

 

현재는 31살, 집도 2채가 되었다.

 

취업을 한 27살부터 31살까지

4년간의 재테크공부, 성장기

내집마련기를 써보려 한다.

 

그럼 시작!

 

취업은 했으니,, 일단 쓰고,,

 

2018년 12월에 취업에 성공해

졸업과 동시에 취직을 했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회초년생이었기에

일단 매달 들어오는 큰돈들을

이것저것 사면서 쓰기 바빴고

 

3개월이 지났을 무렵 돈은 어떻게 모으고

집은 어떻게 살 까란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주변지인이나 동기들이랑

적금과 주식얘기를 하게 되었고

선배님들의 부동산얘기도 주워들었다

주택청약은 필수라는 얘기에

일단은 매달 10만원납으로 가입해 두었다

 

월급,, 있었지만 없어졌습니다?

 

매달 월급을 받지만 텅장이 되었다?!

누가 내 돈을 훔쳐가나 하고 내역을 보면

누가 봐도 내돈내산~

 

주식이나 부동산 이런 곳에

투자를 하려면 시드머니가 필요했다

월급은 고정이고 나가는 돈은 변하고

 

제일 먼저 한 것은 나가는 돈을 파악하는 것!

고정지출을 파악했고 세분화했다

 

매달 나가는 나의 고정지출은

 

보험료에서 얼마

통신비에서 얼마

교통비에서 얼마

유류비에서 얼마

구독료에서 얼마

 

생활비로 쓸 돈과 남는 돈이 보인다!

남은 것은 이 돈들이 잘 빠져나가게

통장을 쪼개는 것,,,

 

통장을 쪼갠다고요?

 

나는 신한은행 1개 계좌로

모든 것을 다 처리했었다..

 

대략적인 개념은 통장을 사용처에 맞게

분리하는 것이다

 

월급통장에 월급이 들어오면

쪼개진 통장 여기저기로 돈을 보내고

월급통장은 잔고를 0원으로 만들어 두라고...

 

더 적게, 더 많이 쪼개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요렇게

 월급통장(급여통장)
▪ 생활비 통장
▪ 고정지출 통장
▪ 비상금 통장
▪ 여행자금 통장

 

신규개설은 영업일기준 20일이라

점심시간이나 은행에 들를 시간이 있을 때마다

다른 은행에 총 5개의 통장(계좌)을 개설했습니다

 

이제 월급통장에는 월급이 들어온 날

각각의 통장으로 해당금액들을 이체를 시켜 0원 만들기~

 

예를 들면 

+ 월급 200만원
- 생활비 50만원
- 고정지출 30만원
- 비상금 110만원
- 여행자금 10만원

= 0원

 

이런 식으로 통장을 쪼개 놓고

관리를 한다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각 지출내역마다 관리가 수월해진다!

 

남는 돈은 이제 알겠고,, 모아나 볼까? 아묻따 월급의 70% 묶어~

 

매달 남는 돈이 보이고

당장은 시드머니를 모아야 하니

적금을 들었다

 

적금도 중도해지를 위해 쪼개서 가입하란 말을 주워듣고선

3개로 쪼개 납입했다!

 

청약, 적금, 연금저축 등 저축성지출로 보니

월급의 70%를 저축할수있었다

야금야금 모아보자고~

 

 

2편에 계속,,,

https://man-due.tistory.com/131

 

[맨듀's 내집마련기 - 2] 20대 갓 취업한 1년차 사회초년생의 내집마련기 (주린이, 주식, 단타, 미분

이전 편을 못 보셨다면 [맨듀's 내집마련기 - 1] 20대 갓 취업한 1년차 사회초년생의 내집마련기 (취업, 시드머니, 고정지출관리, 통장쪼개기) 20대 갓 취업한 1년차 사회초년생의 내집마련기 - 2 (주

man-due.tistory.com

728x90
반응형

SNS 버튼으로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